자궁경부암 검진 및 예방
자궁암 검진는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로 자궁경부나 질에 떨어져 나온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비정상 세포 유무를 관찰하는 것이다.골반 내진을 하여 작은 솔로 자궁경부의 세포를 묻혀 유리 슬라이드에 펴 바른 뒤 현미경으로 관찰한다.

PL-Compatible with low grade lesion (저등도 자궁경부이형성증/CIN 1 )
PH-Compatible with high grade lesion (고등도 자궁경부이형성증)/CIN 2 - )
PC-Compatible with invasive cancer (자궁경부암/ CIN3 - )
치료 후 주지적인 검사와 추적관리가 필요하다. 또한 자궁 경부암 예방접종을 권장한다.
*원추절제술은 전기 루프를 이용하여 자궁경부이상 부위를 잘라내는 시술이다.

* 레이저 소작술은 해당 부위에 레이저를 쬐어 병변을 태우는 치료법이다.
기본적으로 자궁경부를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방법이다 보니 치료 후 자궁경부의 부피가 적어지고, 짧아집니다.
자궁경부가 짧으면 임신 시에 조산 위험이 증가하므로 가임기 여성이라면 자궁 경부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도록, 진단을 세심하게하고 그에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.
* 1기-2기 초에는 수술이나 동시화학방사선요법이 모두 가능하고,
* 2기 말보다 더 진행된 암에 대해서는 동시화학방사선요법이 시행된다.
* 가다실 4가 .9가
가다실 백신의 경우 만 9-26세 사이에 약 6개월 간격으로 2-3회 접종을 하개 됩니다. 이 백신의 경우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예방 범위가 4가 HPV6.11.16.18번 9가 HPV6.11.16.18.31.33.45.52.58번으로 대상이 저위험군에 대한 항체도 만들어주며 성병과 관련된 병과 자궁경부암, 질 상피내암, 외음부 상피내암, 항문암, 구강암 등의 예방도 가능하다.
* 서바릭스
서바릭스 백신도 가다실과 비슷하게 만 9-25세 사이에 약 6개월 간격으로 2-3회 하게 됩니다.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예방 범위는 고위험 HPV16,18번으로 면역 예방의 영역은 좁지만 면역성이 높고 항체가 오래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 특히 자궁경부암 고위험인자인 16.18번을 집중적으로 오랫동안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.